자마골프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HOME > 골프용어
[ㄱ]
골프
골프(golf)는 한 명 혹은 여러 명이 공을 골프채(club)로 쳐서 골프 코스상에 있는 구멍에 공을 넣는 운동이다. 구기종목의 하나로서 국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여가와 스포츠로서 즐기고 있다. 정식으로는 9홀 또는 18홀의 경기장에서 게임을 하며 하나의 홀에 공을 넣을 때까지 치는 수가 가능한 한 적어야 하며 한 홀마다 대결하는 매치플레이방식과 전체 코스에서 소요된 타수를 세는 스트로크 플레이방식이 있다. 특히 경기장은 정해진 형태가 아닌 디자인과 지형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넓은 면적이 필요한 것이 특징
골프의 유래와 역사
골프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네덜란드의 아이스하키 비슷한 놀이가 스코틀랜드로 건너가 서민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졌다는 설이 유력하다.[2] 오늘날과 같이 골프가 조직화된 것은 15세기 무렵으로, 1860년 영국에서 선수권대회가 열렸으며,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부터 전 세계로 급속히 퍼져나갔다. 골프라는 단어의 어원은 스코틀랜드 고어인 ‘고프’(goulf)에서 유래됐다는 것이 최근 골프 역사가들의 중론이다. 고프는 ‘치다’라는 뜻의 영어 단어인 커프(cuff)와 동의어인데, 여기서‘c’가 스코틀랜드식인 ‘g’로 변화하여 고프가 되었고 이것이 점차 변화하여 오늘날의 골프가 되었다는 설이다.
골프채
골프채(영어: golf club)은 골프 경기를 위해 크기나 길이가 각양각색이며, 크게 머리, 대, 손잡이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머리 부분이 나무로 된 것은 우드, 쇳덩이로 되어 있으면 아이언이라 한다. 골프 선수는 1라운드 경기를 하는 동안 보통 14개의 골프채를 가지고 다니며 마음에 드는 것을 그때그때 골라서 친다.
골프공
골프공은 골프 경기를 위해 무게는 45.93g으로 같으나(무거우면 더 많이 날아가므로) 큰 공의 지름은 4.27cm, 작은 공은 4.11cm이다. 공 표면에 곰보 자국이 패어 있는 것은 정확하게 멀리 날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딱딱한 공을 실고무줄로 감고 합성수지로 싼 것과, 딱딱한 물체를 바로 합성수지로 싼 것이 사용된다.
경기 방법
골프 코스는 보통 18번 홀이 기준이며 전체 길이 5,500-6,300m, 너비 100-180m, 전체 지역은 약 70만㎡ 정도이다. 각 홀마다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전반의 9홀을 아웃코스, 후반의 9홀을 인코스라 한다. 350m 전후인 중거리(미들)의 홀을 중심(10홀)으로 쇼트 홀(4), 롱 홀(4) 등 합계 18개 홀인데 쇼트는 229m 이하, 미들은 230-430m, 롱은 431m 이상이며, 쇼트의 표준 타수 3, 미들 4, 롱을 5로 하여 이것을 파(par)로 한다. 여자의 경우는 527m 이상의 롱홀 파는 6으로 되어 있다. 홀의 거리는 티(tee)의 중심에서 그린(green) 중심까지 수평으로 계측하고 구부러진 홀에서는 설계자가 의도한 페어웨이의 중심을 통하여 계측한다. 평균 4타로서, 18개 홀 전체의 기본 타수는 4타×18홀=72타이다.
경기규칙
1.매치 플레이는 각 홀마다 승패를 결정하며, 양 선수가 같은 타수로 홀 아웃하면 그 홀은 동점이 된다. 2.정규 라운드 또는 정해진 라운드에서 가장 적은 타수를 기록한 선수가 이긴다. 3.선수는 14개 이내의 골프채를 사용해야 한다. 클럽을 보충하거나 바꾸기 위해서는 어느 누구에게서나 빌릴 수 있지만, 남은 라운드 동안에는 그 선수만이 사용 가능하다. 4.공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만한 그 어떤 이물질도 골프채에 붙일 수 없다.
가이딩포스트
가이딩포스트 티그라운드 앞의 페어웨이가 높아서 그린이 보이지 않을 때 플레이어가 목표를 잘 정할 수 있도록 세운 말뚝
갤러리
골프 경기의 구경꾼.
김미
ok와 같은 의미로 아주 짧은 거리의 퍼팅에 대하여 홀인한 것으로 인정을 구하는 행위
글로브
골프용 장갑. 미끄러운 것을 방지하고 손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겨울에는 방한용도 된다.
1 2